본문으로 이동

골프뉴스 :: 골프관련 최신 뉴스를 확인해 보세요.

[PGA투어 칼럼] 가족의 유대로 성장한 셔필리

게시날짜 시간
2019.09.16



셔필리는 지난해 HSBC챔피언스에서 통산 4승을 거뒀다.

[헤럴드경제 스포츠팀] 25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이미 PGA투어에서 큰 성공을 거둔 잰더 셔필리는 여전히 오래된 그의 자동차에 손을 핸들을 꽉 잡은 채, 이 자동차가 그의 스타 궤도로 잘 이끌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근 골프계에 떠오르는 샛별인 셔필리에게는 아시아와 독일계의 피가 흐르고 있다. 그의 통산 4승 중 3승을 페덱스컵 파이널인 투어챔피언십, 센트리토너먼트챔피언스, WGC HSBC챔피언십 등 쟁쟁한 선수들이 많이 참가한 대회에서 실력을 입증하고 있다. 최근 출전한 6번의 메이저 대회에서 3번이나 3위에 진출하고, 최근 진행된 페덱스컵 플레이 오프에서도 좋은 성적으로 마쳐 최고 수준의 골퍼임을 증명했다.

2017년의 성공적 데뷔 시즌 이후 누적 상금 13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셔필리는 세간의 관심에 신경 쓰기보다는 그의 골프 커리어와 가족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셔필리는 다른 스포츠 스타와는 달리 호화스러운 자동차나 사치품에 빠지기보다는 여전히 손때가 묻은 오래된 자동차를 여전히 간직하고 있다. 자신의 출발점을 늘 스스로에게 상기시키기 위함이다.

“이 차를 보면서 항상 초심을 유지하려 한다. 내가 웹닷컵 투어(현 콘페리 투어)에서 뛸 때 구매한 차인데, 아직 여기서 더 좋은 차로 갈아탈 생각은 없다. 이 차를 1만3천 달러에 샀는데 그 당시에 좋은 조건으로 사서 뿌듯했던 기억이 있다. 분명 미래에 이것보다 더 좋은 차로 바꿀 거라는 건 안다. 하지만 지금은 이 차로도 이동하는 데에 문제가 없다.”



셔필리(왼쪽)가 부친이자 코치인 스테판과 함께 코스를 걷고 있다.

셔필리의 아버지이자 코치인 스테판이 이름 붙인 팀 X의 차별점은 삶과 게임에 대한 그들의 철학과 가족 문화에 기반을 하고 있는 근면성, 자기 훈련, 강한 의지에 있다. 스테판은 독일계 프랑스인 이민자로, 자동차 사고로 꿈을 접기 전에는 올림픽 10종 경기 선수를 목표로 하는 운동 선수였다. ‘셔필리(Schauffele)’는 사전적으로 ‘작은 삽을 든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는 이름에 상응하게 최고가 되기 위해 어떤 난관과 노력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셔필리는 “아버지는 엄격한 사람”이라면서 “아버지는 성공의 핵심은 근면이라고 강조했고, 무언가를 이루고 싶다면, 정말 열심히 해야 한다고 말했고, 어머니는 나에게 침착함을 가르쳐 줬다”고 말했다.

10대 시절의 셔필리와 그의 형 니코는 일찌감치 선택의 자유를 즐겼다고 한다. 셔필리가 12살 때 부친은 그에게 시가와 코냑 첫 모금을 맛보게 해주었다. 사람들이 밖에서 보면, 부적절하고 특이한 가정 교육으로 보였을 것이다.

셔필리가 제일 처음 접한 스포츠는 축구였다. 아버지 스테판이 9살의 셔필리에게 골프를 가르쳐 주기 이전이었다. 어린 셔필리는 승패가 팀원들에게 달린 축구를 접고, PGA투어 선수가 되는 꿈을 꾸기 시작했다. “아버지는 내가 골프백을 스스로 들기 전까지는 골프를 치지 못하게 했다. 골프가 팀 스포츠가 아닌 전적으로 개인적인 스포츠라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 초등학교 3학년 시절 선생님이 찾아와서 내게 졸업 앨범을 보여주었는데, 거기 장래희망을 기재하는 곳에 ‘PGA 투어 프로’라고 적혀 있었다. 그러면 늘 PGA 투어 프로를 꿈 꿨던 것 같다.”

셔필리는 훌륭한 아마추어 골퍼로 성장하여 대학 시절 3번의 우승, 4번의 2위, 19번 톱25 순위에 오르는 성적을 기록했다. PGA투어로 길을 열어준 콘페리 투어를 참여한 2015년에 프로 선수로 전향되기 전까지, 그는 세계 아마추어 골프 랭킹 상위 10위의 선수였다.



칼럼을 쓴 추아 추 치앙 PGA투어 시니어 디렉터.

글을 쓴 추아 추 치앙(Chuah Choo Chiang)은 PGA투어 홍보팀의 시니어 디렉터로 투어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한다. 말레이시아의 TPC쿠알라룸푸르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골프존 이벤트에 자주 참여하시나요?
결과보기